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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/프로그래머스

[프로그래머스/JAVA] 고득점Kit > 깊이/너비 우선 탐색 > 게임 맵 최단거리 (by 다알쥐AI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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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게임 맵 최단거리] 고득점Kit > 깊이/너비 우선 탐색 > 게임 맵 최단거리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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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문제풀이 방법은 다양합니다. 참고만 해주세요 
[문제설명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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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제한사항
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입출력 예
 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.

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.

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입출력 예 #2
문제의 예시와 같으며,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. 따라서 -1을 return 합니다.


[간단설명]
시작점 -> 도착점 까지 최단 거리를 구하는 문제
 
[접근방법]
1. 거리기록 배열 만들기 
2. 방문기록 배열 만들기
3. BFS/DFS 정하기
4. 4방향 순회 방법 정하기
5. 도착점에 도착하면 최종 거리 리턴 
 
[주의사항]
1. 도착점에 도착하지 못하면 -1 리턴
2. 좌표의 인덱스를 0부터 시작할지 1부터 시작할지 결정
3. 좌표 범위 벗어나면 PASS
4. 방문한곳이면 PASS
5. 벽이면 PASS
6. 거리 기록시 해당 좌표기준에서 최단거리 기록하고 있는지 체크
 
[소스공개]
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    public int solution(int[][] maps) {
        // 정답변수(도착 못하면 -1)
        int answer = -1; 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 X, Y 변수 길이
        int xLen = maps.length; 
        int yLen = maps[0].length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 거리 기록
        int[][] distance = new int[xLen][yLen]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 방문 기록
        boolean[][] visited = new boolean[xLen][yLen]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 4방향(위,아래,왼쪽,오른쪽)을 X, Y 배열로 관리
        int[] X = new int[]{-1,0,1,0};
        int[] Y = new int[]{0,-1,0,1}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 시작점이 막혔으면 -1 리턴 
        if(maps[0][0]==0) return -1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 시작점(0,0)을 큐에 넣고 시작 
        int[] first = new int[]{0,0};
        Queue<int[]> que = new LinkedList<>();
        que.offer(first);
        visited[0][0] = true; // 방문 체크 
        distance[0][0] = 1; // 거리는 1부터 시작 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 BFS 탐색 시작 
        while(!que.isEmpty()){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// 현재 좌표를 꺼내온다 
            int[] now = que.poll();
            int x = now[0];
            int y = now[1];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// 4방향(위,아래,왼쪽,오른쪽) 순회 
            for(int i=0;i<4;i++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 다음에 순회예정인 x, y 좌표 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 nx = x+X[i]; 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 ny = y+Y[i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nx<0 || nx>=xLen || ny<0 || ny>=yLen) continue;  // 범위를 벗어나면 PASS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visited[nx][ny]) continue;  // 방문했으면 PASS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maps[nx][ny]==0) continue;  // 벽이면 PASS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 다음 좌표를 큐에 넣어줌 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[] next = new int[]{nx, ny}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istance[nx][ny]=distance[x][y]+1; // 거리 +1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visited[nx][ny]=true; // 방문체크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ue.offer(next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// 도착점에 도달했으면, 최종 거리 리턴  
            if(x==xLen-1 && y==yLen-1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 distance[x][y]; 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return answer;
    }
}

 
[실행결과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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