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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/프로그래머스

[프로그래머스/JAVA] 고득점Kit > 완전탐색 > 피로도 (by 다알쥐AI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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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득점Kit > 완전탐색 > 피로도 

 

 

※ 주의 : 문제풀이 방법은 다양합니다. 참고만 해주세요

[문제설명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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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(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)이 있으며,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"소모 피로도"가 있습니다.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, "소모 피로도"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"최소 필요 피로도"가 80, "소모 피로도"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,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.

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,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.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제한사항

  • k는 1 이상 5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• dungeons의 세로(행) 길이(즉, 던전의 개수)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.
    •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    •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    •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    •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  •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

입출력 예

 

입출력 예 설명

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.

만약, 첫 번째 → 두 번째 →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
  •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  •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.
  • 남은 피로도는 2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입니다.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.

만약, 첫 번째 → 세 번째 →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
  •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  •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이므로,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세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1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.
  • 남은 피로도는 5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.

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,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.


[간단설명]

주어진 피로도를 가지고, 최대 탐색 가능한 던전 수를 리턴하는 문제

 

[접근방법]

1. DFS 메소드를 구현한다

2. 모든 경우의 수를 탐색한다.

 

[주의사항]

1. DFS를 재귀함수로 구현한 경우, 방문 체크를 하고 넘기고 다시 방문 체크 해제한다.

2. 재귀함수로 받아온 변수는 파라미터로만 사용하고, 중간에 값이 바뀌지 않게 주의한다.

 

[소스공개]

class Solution {
    // 최대 던전수 변수 
    private static int max=0;
    public int solution(int k, int[][] dungeons) {
        // 방문 체크 배열 
        boolean[] visited = new boolean[dungeons.length];
        // 완전 탐색
        dfs(k, dungeons, visited, 0, 0);
        return max;
    }
    
    private void dfs(int k, int[][] dungeons, boolean[] visited, int index, int count){
        // 모든 던전을 탐험했으면 
        if(dungeons.length==index){
            max=Math.max(max,count); // 최대 던전수 계산 
            return ;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완전 탐색
        for(int i=0;i<dungeons.length;i++){
            if(visited[i]) continue; // 방문했으면 PASS
            visited[i] = true; // 현재 위치 방문 체크하고 다음 탐색 
            
            // 남은 피로도가 최소 필요도보다 크거나 같으면
            // 소모 피로도를 소모한다.
            if(dungeons[i][0]<=k){
                dfs(k-dungeons[i][1], dungeons, visited, index+1, count+1);
            }else{ // 아닌 경우는 그냥 던전 개수만 증가 
                dfs(k, dungeons, visited, index+1, count);
            }
            visited[i] = false; // 탐색 후, 방문 체크 해제 
            
        }
        return ;
    }
    
    
}

 

[실행결과]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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